AI라고 하면 흔히 인간의 뇌 구조에서 영감을 받아 인공신경망을 기반으로 한 머신러닝 기술을 언급한다. 2024년 노벨 물리학상은 인공 신경망 개발의 기반을 마련한 획기적인 연구를 인정받아 존 홉필드(John Hopfield) 교수와 제프리 힌튼(Jeffrey Hinton) 교수에게 수여됩니다. 인류 역사상 처음으로 복잡한 비선형 시스템을 사용하여 보다 복잡한 시스템인 인간 두뇌를 시뮬레이션했습니다. 이는 사고 패턴에 큰 변화를 가져오고, 생산성의 급속한 발전을 촉진하며, 전례 없는 방식으로 인간 능력의 경계를 확장합니다.
이렇게 큰 변화를 경험할 수 있어서 영광입니다. 이러한 배경이 내 아트 시리즈 "Async 비동기"를 탄생시켰습니다. "Async 비동기"는 직관적인 인식을 통해 형성되고 인간 두뇌의 신경 경로와 인공 지능 알고리즘 사이의 복잡한 관계를 탐구하는 알고리즘으로 생성된 일련의 예술 작품입니다. 각 작품은 시냅스의 도약, 연결의 형성, 다층 구조의 출현 등 뇌의 복잡한 작용의 순간을 포착하여 정교하고 무한한 사고의 아름다움을 선사합니다. 의식과 무의식의 구조를 분석하고, 신경 활동의 동시성과 비동기성을 선명한 색상을 통해 표현하며, 마음 깊은 곳에 숨겨진 질서와 무작위성의 섬세한 균형을 드러냅니다.
"Async 비동기"는 "인간 ∞ AI"를 주제로 제가 만든 첫 번째 아트 시리즈입니다.
본 프로젝트는 p5.js/JavaScript를 사용하여 프로그래밍되었으며 CC BY-NC 4.0 저작권 허가를 받고 사용되었습니다.